컴퓨터

왜 마크다운인가?

블로그를 나름 운영한다고는 하지만 , 써야 될 글을 바로 안쓰고 미루는 상황이 계속되면서, 왜 그런지 곰곰히 생각해보니 이제까지 HTML만을 이용해서 너무 힘들게주1 글을 써왔기 때문에 포스팅 울렁증(?)이 생겼구나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좀더 사용하기 쉬운 포매터의 필요성이 절실하여,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는 고수들은 어떤 포매터를 사용하는 지 검색 해보니 마크다운 포매터란 것이 있으며, 예전에 회사에서 위키를 시험삼아 설치해보고는 위키 문법을 신기해 하며 읽었던 기억이 나는데, 이 마크다운도 어떤 것인지 대충 이해가 갔습니다. "아~, 이 마크다운이 위키문법 같은 것이로군, 한번 써봐?"

열심히 마크다운으로 글을 써놨는데, 마크다운을 지원안하는 티스토리로 이사가게되면 어쩌지?

마크다운 포매터설치형 텍스트큐브에서 플러그인 형태로 지원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티스토리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나중에는 지원 될지도 모르지만, 마크다운 포매터로 직접 작성한다면, 블로그 이전 시에 호환이 안되서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마크다운으로 글을 쓰지만, 마크다운 포매터가 변환한 원시HTML로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원래 브라우저 상에서 직접 새 글을 작성하지도 않는 스타일주2이지만, 다른 에디터로 글을 쓰고 변환된 HTML을 올리는 방법이라면, 마크다운 포매터를 지원하지 않는 티스토리 사용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Notepad++에서 마크다운 사용하기

그래서 제가 요즘 주로 쓰고 있는 Notepad++에서 마크다운을 사용하여 글을 쓰고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미리보기도 바로바로 할 수 있다면, 굳이 Windows Live Writter주3를 안 써도 되고 좋겠구나 생각했는데, 구글링 결과 , 이 방법을 소개한 외국 블로거가 있어서 그 내용을 소개 할까 합니다.

  • Notepad++가 없으신 분은 먼저 설치.
  • perl을 설치하십시오. 저는 Straberry Perl주4을 다운받아서 설치했습니다.
  • thomsmits' Markdown syntax highlighting module for Notepad++이 있지만, 써보니 그냥 마크다운 포맷이 적용된 부분이 반전되는 정도인데, 저는 오히려 Notepad++의 [언어(L)]의 C나 Flash Actionscript등을 적용하니 더 깔끔하게 보였습니다. 솔직히 말해, 너무 허접해서, 안 쓰시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 Markdown_1.0.1.zip file을 내려받으신 후, 압축을 푸세요. 저 같은 경우 D:\Markdown_1.0.1 폴더주5에 풀어 놓았습니다.
  • Notepad++의 [플러그인] > [NppExec]주6 > [Execute]로 가시거나 그냥 [F6]키를 누르면 스크립트를 입력하는 창이 뜹니다. 거기에다가 아래와 같이 입력하세요.

NppExec 플러그인 내려받기 경로: http://sourceforge.net/projects/npp-plugins/files/

perl "D:\Markdown_1.0.1\Markdown.pl" "$(FULL_CURRENT_PATH)"
CON_SAVETO $(CURRENT_DIRECTORY)\$(NAME_PART).html
"C:\Users\owner\AppData\Local\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 $(CURRENT_DIRECTORY)\$(NAME_PART).html"
  • 적당한 이름으로 스크립트를 저장합니다. (그냥 markdown으로 저장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이제 Notepad++에서 마크다운 문법으로 글을 작성한 후에 저장합니다.
  • 미리보기를 하고 싶으시면 스크립트를 실행하시면 되는데, [F6]키를 누르고 [Ok]를 누르면 마크다운 문법으로 작성한 TXT파일과 같은 위치, 같은 파일이름의 html 확장자를 가진 파일도 같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이 변환된 html파일입니다. 순식간에 변환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미리보기 도구로 구글크롬을 선택했는데, 파폭이나 IE를 사용하고 싶으신 분은 위의 스크립트 3번째 줄을 아래와 같이 바꾸시면 됩니다.

저 처럼 윈7 얼티밋K 64비트을 쓰신 다면,

파폭을 쓰실 경우 :

"C:\Program Files (x86)\Mozilla Firefox\firefox.exe" " $(CURRENT_DIRECTORY)\$(NAME_PART).html"

IE를 쓰실 경우 :

"C:\Program Files\Internet Explorer\iexplore.exe" " $(CURRENT_DIRECTORY)\$(NAME_PART).html"

XP 사용자시라면,

구글크롬 :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계정명\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 $(CURRENT_DIRECTORY)\$(NAME_PART).html"

파폭 :

"C:\Program Files\Mozilla Firefox\firefox.exe" " $(CURRENT_DIRECTORY)\$(NAME_PART).html"

IE : 위와 동일

perl을 이용하여 실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굳이 Notepad++가 아니더라도 다른 텍스트 에디터에서도 응용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텍스트 에디터도 대부분 command 기능이 있으므로 충분히 응용해서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Notepad++이외의 다른 텍스트 에디터에도 응용 해보시고 성공기를 한번 소개해주시는 것은 어떻겠습니까?

마크다운 2시간 써보고 느낀 점

배울 것도 없을 정도로 마크다운 문법이 너무 쉬워서, 원래는 이 글을 포스팅하려던 것이 아니었는데, 시험삼아 써본다는게 그냥 다 써버리고 말았습니다. 단지 약간 아쉬운 것은 원래 스샷을 많이 첨부하는 스타일이었는데 위지윅도 아니고 단순히 텍스트형태로 타이핑하는 것이라, 마크다운의 편리함에 익숙해지면, 저의 포스팅에 스샷이 점점 줄어 들고 텍스트의 양은 점점 늘어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하이퍼링크를 나중에 몰아서 정리하는 마크다운의 특성상, 멀티클립보드 프로그램정도는 겸용으로 설치해서 써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리해보면

텍스트 수준에서 놀아요

  • 손쉬운 위지윅의 이미지 첨부 기능이 좀 아쉬움

글은 신나게 다 썼는데, 아놔 이것들 링크들은 뭐 였지?

  • 예전에 글 60%쯤 쓰면 브라우저에 옮겨서 마무리했었는데, 이번엔 신나게 다 써버렸습니다. (기립박수!)
  • 하이퍼링크를 나중에 몰아서 정리하는 마크다운의 특성상, 멀티클립보드 프로그램 정도는 설치해두는 센스

어때, 쓸 거야? 말 꺼야?

마크다운에 대한 소개글은 오래 전부터 나와 있었지만, 써봐야겠다는 생각은 못했는데, 역시 아쉬운 사람이 우물을 파게 만드네요. 마크다운 포매터 자체가 맘에 들기도 하지만, 특히 Notepad++에서 글을 쓰고 [F6]로 엄청난(?) 속도주7로 미리보기를 하는 기능이 즐겁기만 합니다.

각주.
  1. 예전에 드림위버를 이용해서 홈페이지를 만들고 HTML을 들여다보고, 엉망으로 뒤엉킨 태그들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던 이후로, HTML을 직접 고치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Back]
  2. 예전에 브라우저에서 글을 썼다가 저장이 안되서 날렸다던지, 브라우저가 멈춰버리는 황당경험을 많이 해서 다른 에디터에서 글을 먼저 썼었습니다. [Back]
  3. 이전까지 브라우저에서 직접 새글을 쓰는 것 대신으로 썼던 에디터 [Back]
  4. 홈페이지의 커다란(?) 딸기를 보는 순간, 아마 여러분은 주저하지 않고 내려받기를 하실지도 ㅎㅎ [Back]
  5. 어디에 풀어놓으시던지, 풀어놓은 경로로 아래의 스크립트 1번째줄의 경로를 고치셔야 합니다. [Back]
  6. Npp 5.8판부터 NppExec 플러그인이 기본 플러그인에서 빠져있네요. 아래의 링크에서 내려받아 설치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Back]
  7. 텍스트큐브상에서 글을 쓰고 [저장]을 누르면 저장되는거 기다리는 시간만 줄줄이 모아봐도 아휴~ [Back]

요즘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제 중 하나는 생각의 흐름을 끊지 않고 마크업할 수 있는 [tg]마크다운[/tg](Markdown)이다. 글을 입력하면서 바로 HTML 태그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글을 쓰는 것이 정말 편하다. 이렇기 때문에 이미 마크다운 문법을 번역했고 사용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마크다운을 소개했다. 그러나 역시 가장 큰 불만은 EditPlus에서 마크다운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다. 편집기로 편집하고 미리보기에서 마크다운...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크다운(Markdown)과 위지윔 에디터(The Wysiwym Markdown Editor)에 관해서 쓰겠습니다. 블로거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위지윅 에디터는 겉보기에는 안정적이게 보이지만 HTML면에서 보면 아주 불안정합니다. 특히 티스토리 위지윅은 <br>태그를 아무데서나 남발하고 <pre> 태그를 제대로 인식을 못하는 등 문제가 많습니다. 마크다운은 HTML보다 훨씬 쉽고 위지윅보다 안정한 문법입니다. 마크다운(Markdow..

설치형 텍스트큐브를 사용하면서 예전에 티스토리에서 블로깅을 할때는 사용하지 못했던 마크다운(markdown)을 이용해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마크다운(markdown)이란? HTML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간단한 문법체계를 가진 마크업 언어입니다. 위키디피아 에서는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 있네요. Markdown은 간단한 마크업 언어로, 이메일 상에서 일반 텍스트로 문장 구조를 표기하던 관례를 규칙으로 만든 문법이다. 너무나도 간단해서 ...

아리수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오네요.

perl "C:\Programs\Markdown_1.0.1\Markdown.pl" "D:\22Cloud\Dropbox\Documents\NPP_MD_GUIDE.md"
CreateProcess() failed with error code 2:
지정된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CMD 창에서 Perl 명령어를 입력해보면 정상적으로 HTML Code가 보여지는데요.
NPPExec로 실행하면 에러가 나오네요. 왜 그럴까요?

Strawberry Perl 32bit
Windows 7 64bit ultimate 입니다.

아르

안녕하세요. 아리수님^^
혹시 Notepad++를 껐다가 관리자권한으로 실행시켜서 해보세요.
XP는 상관없는데 윈7에서는 뭔가 권한을 요구하나 봅니다.

아르

오늘 다시 Straberry Perl를 설치해봤는데, 윈7 얼티밋 64비트 OS라서 Straberry Perl 64비트버전을 받아서 깔았는데 F6작동할 때 에러가 나더군요. 그래서 그냥 Straberry Perl 버전(32비트)을 설치해서 문제를 해결 했습니다. 혹시 같은 문제를 겪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aryasu

그냥 문서 편집기인 줄 알았더니만, 프로그래밍 툴이였군요,
뭔 말인지 모르지만, 열심히 따라서 설치해 봤더니 속았습니다.--;
이래서 프로그래머나 그 비슷한 일 하시는 분들 옆에 있음 머리 아픈데.,

그래도 한번 사용해 본다는 오기가 생겨서, 한글을 입력했더니,
저기 왼쪽 위에서 한 글자씩 나옵니다. 이 문제만 해결되어도 어떻게 해 보겠는데.,
^_^ 도와주세요.

아르

앗 저 3줄짜리 스크립트가 좀 틀렸었네요;; _ 가 마크다운 코드로 쓰이는 거여서 변환되면서 몽땅<em>으로 바뀌었네요... 다음부터 주의하겠습니다.;; 혹시 몰라 스크립트 스샷도 본문에 첨부하였습니다. 아리수님^^

아르

Markdown_1.0.1.zip 파일 링크도 안해놧었네요. ㄷㄷ;; 본문의 설명대로 이 파일을 받아서 푼 경로와 똑같이 스크립트 1번째줄 경로를 고쳐주세요.^^

링고

마크다운 식 에디터가 적용된 곳이 국내, 국외를 통틀어봐도
몇군데 없다는게 큰 단점이더군요.(국외는 아는 곳이 텀블러정도...)

저는 Akelpad를 쓰고 있는데, 한번 소스가 적용되는지 시도해 봐야겠습니다.

아르

네 방문감사드립니다.^^ 결과가 좋으면 소개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그런데 글3개가 filter가 되었는데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필터링 걸어놓은 것은 전혀 없는데... 플러그인의 오작동인지, 지금 텍큐 버전 자체의 버그인지 잘 모르겠네요...;;)

이우아

저도 notepad++ 사용자인데...
마크다운 한번 써봐야 겠네요. ^^

아르

네 마크다운도 좋고 Notepad++도 너무 좋은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