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정품사용 문제로 회사에서 무료 텍스트 에디터를 주로 사용하는 저에게, 최근에 컴퓨터의 OS를 윈도우7 얼티밋K버전으로 갈아타면서, 텍스트큐브의 스킨 및 플러그인 수정에 사용하였던 크림슨에디터에서 ftp Synchronize기능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는 고민이 생겼습니다.

OpenSource로 개발되는 크림슨에디터는 사용자가 많지 않은 치명적 약점으로 개발이 더디고 최적화보다는 기능의 추가를 위주로 만들다 보니, 예전보다 로딩이 느려지고 점점 무거워져서, "뭐 다른 게 없을까?" 하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사촌동생으로부터 NotePad++을 소개받았는데 "응? Notepad에 기능을 조금 추가?" 란 섭섭한 이름에 걸맞지(?) 않게 기능이 다양하고 빠르고 가벼운 로딩과 복잡하지 않고 꼭 필요한 메뉴들만 있는 심플함이 맘에 들었습니다.

NotePad++는 Edit plus 등의 상용 텍스트 에디터와 같은 강력하고 편리한 기능을 가지면서도 회사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려받기 경로는
http://notepad-plus-plus.org/

코딩할 때에 거의 필수인 Compare Plugin 같이, 기본 플러그인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플러그인은 별도로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여 해당 플러그인을 다운받아서 notepad 설치 폴더의 plugins폴더에 설치하면 됩니다.

플러그인 센트럴 경로

http://sourceforge.net/apps/mediawiki/notepad-plus/index.php?title=Plugin_Central

Unicode를 지원하는 Compare Plugin을 클릭하고 내려받음

내려받은 압축파일을 Notepad++ 설치폴더의 plugins에 복사해 넣으시면 됩니다.

notepad++을 닫았다가 여시면 [플러그인] 메뉴에 방금 설치한 플러그인이 뜨면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테스트 삼아서 텍스트큐브의 믹시플러그인의 index.php을 열어보겠습니다.

빠른 로딩속도와 더불어 프로그래밍 언어에 맞춰진 깔끔한 Sync Highlight 기능과 상용에디터나 autoit 에디터에서 보여줬던 Guide Line Highlight기능 때문에 소스의 구조가 눈에 확 띄어 마음에 쏙 듭니다.

저처럼 정품사용 문제로 회사에서 Freeware를 사용해야 하는 분들에게 쓸만한 에디터인 것 같습니다.

얼마전 블로그 스킨을 편집할 때 알게된 텍스트 에디터입니다. IDE를 쓰자니 무겁고, 간단하게 뚝딱뚝딱쓸 가볍고 편리한 텍스트 에디터가 필요했죠. 코드 하이라이트도 되지않는 노트패드로 편집하기엔 너무 몸을 혹사시키는것 같아 무료 텍스트 에디터를 검색 했습니다. 딱봐도 가볍게 쓰기좋을것 같은 이름이라 설치했어요. '노트패드에 코드 하이라이트 정도만 되어줘도 좋겠다.' 그런데 쓰면 쓸수록 기대 이상으로 괜찮은 텍스트 에디터인겁니다. 일단 가장 필요했던..

MastmanBAN

노트패드++이 훌륭한 프로그램이긴 한데 한번씩 죽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버전업이 되면서 나아 졌는지는 모르겠지만 죽는 문제 때문에 제 주력 에디터에서 밀려 났습니다. ^^

아르

아직까지는 죽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는데, 노트패드++로 20메가짜리 sql백업파일 불러오니깐 크림슨에디터에 비해 좀 버벅대더군요. 저 같은 경우, 보통 여러 문서를 열어놓고 작업하는데 죽는 현상이 발생한다면 정말 상상만해도 아찔하네요.

씽씽

그동생분은 정말 훌륭한 동생이군요!
소문에 프로그램 덕후라는 소문이 잇던대?

아르

ㅋㅋㅋ